아하 한글 배우기 3 받침 글자를 배워요

아하 한글

최영환 진지혜
출간일
12/10/2020
페이지
판형
225x295mm
ISBN
9791165700263
가격
9,000원
-

책 소개





자주 쓰는 글자부터 먼저,

원리로 재밌게 배우는 아하 한글 출간!


‘기적의 한글 학습’의 저자 최영환 교수가 14년 만에 내놓은 새로운 한글 학습서 『아하 한글 배우기』(총 4권)가 출간되었습니다. 한글의 조합 원리를 자주 쓰는 글자부터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해 전작보다 쉽고 빠르게 한글을 익힐 수 있습니다. 『아하 한글 배우기』는 ‘모음 글자를 배워요, 자음 글자를 배워요, 받침 글자를 배워요, 복잡한 글자를 배워요’로 총 네 권입니다.

『아하 한글 배우기』는 입으로 글자를 소리 내고, 글자를 몸으로 표현하는 등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소리와 문자를 자연스럽게 대응시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처음에는 낱자 위주로 자음과 모음을 반복하고 점차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구성해 아이들이 글자를 만드는 원리를 자연스럽게 체득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아하 한글 배우기』는 함께 출시된 『아하 한글 만들기』(총 5권)와 함께 기본 자모, 받침 글자, 복잡한 글자 순의 3단계로 구성됩니다. 한글을 시작하는 아이, 한글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 한글 완성을 눈앞에 둔 아이까지 학습 상태에 따라 섬세히 교재를 골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차례

‘ㅏ’를 배워요 / ‘ㅑ’를 배워요 / ‘ㅏ, ㅑ’를 비교해요

‘ㅓ’를 배워요 / ‘ㅕ’를 배워요 / ‘ㅓ, ㅕ’를 비교해요

‘ㅗ’를 배워요 / ‘ㅛ’를 배워요 / ‘ㅗ, ㅛ’를 비교해요

‘ㅜ’를 배워요 / ‘ㅠ’를 배워요 / ‘ㅜ, ㅠ’를 비교해요

‘ㅡ’를 배워요 / ‘ㅣ’를 배워요 / ‘ㅡ, ㅣ’를 비교해요



출판사 책 소개

[재밌다!] 입으로, 몸짓으로 다채롭게 반복하며 배워요!

『아하 한글 배우기』에는 다채로운 활동이 가득 들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글자에 해당하는 소리를 내며 소리와 글자를 대응합니다. 그런 다음, 몸으로 글자 모양을 따라 하며 글자 모양을 한 번 더 익힙니다. 입으로 소리 내고, 손으로 써 보고, 몸으로 따라 하는 『아하 한글 배우기』의 입체적인 활동들은 한글을 처음 배우는 아이에게는 흥미롭게, 단순 반복 쓰기 활동에 쉽게 싫증을 내는 아이는 재미있게 한글을 배울 수 있도록 이끌 것입니다.

개별 자모의 모양과 소리를 익혔으면, 다른 자모와 결합하는 원리를 학습합니다. 사물이나 의성어, 의태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이 배우고 있는 글자가 어떤 단어 속에 들어 있는지 깨닫고 글자를 알아야 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쉽다!] 조합 원리를 깨우쳐 글자를 술술술 읽어요!

『아하 한글 배우기』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한글 학습서인 훈몽자회(1527년)의 원리에 따라 학습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글자와 소리의 중심이 되는 모음을 먼저 배우되, 모음 중에서도 기본이 되는 모음 10개를 가장 먼저 배우도록 한 점은 훈몽자회를 따른 것입니다.

『아하 한글 배우기』는 자음이나 받침을 결합하는 원리도 섬세히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받침 ‘ㄱ’을 글자가 가지고 있는 소리값 ‘윽’으로 처음부터 알려 줍니다. 이런 연습을 거듭하며 아이들이 받침 ‘ㄱ’을 읽을 때 다른 모음과 자연스럽게 결합하며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글 결합 원리까지 깨칠 수 있게 되는 합니다.

                                     

[체계적이다!] 자주 쓰는 글자부터 먼저! 

『아하 한글 배우기』는 한글을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1권 ‘모음 글자를 배워요’에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기본 모음 10개만을 배웁니다. 

2권 ‘자음을 배워요’에서는 쌍자음을 제외한 기본 자음을 배웁니다. ‘ㄱ’을 ‘기역’이 아니라 ‘그’라고 발음하며 글자가 가지고 있는 본연의 소리에 집중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자음을 배우면 자음이 모음의 결합 원리를 쉽게 깨닫기 때문입니다.

3권 ‘받침 글자를 배워요’에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7개 받침을 배웁니다. 소리와 글자가 같아 익히기 쉬운 받침 7개만 익혀도 받침이 들어가는 글자 중 92%를 익힐 수 있어, 한글을 쉽고 빠르게 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쌍자음과 복잡한 모음은 4권 ‘복잡한 글자를 배워요’에서 모아 한꺼번에 배웁니다. 사용 빈도가 낮고 형태가 복잡해 쓰기 어려운 글자만 모아 효율적으로 공부합니다. 글자의 모양과 소리를 연결하고, 글자가 들어간 단어를 통해 글자를 익히고 반복해서 써 보면 어려운 글자도 손쉽게 뗄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 소개

최영환 (글)

현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졸업,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석사·박사. 『기적의 한글 학습』, 『아하 한글 배우기』, 『아하 한글 만들기』 등 집필. EBS TV 프로그램 「한글이 야호」 설계 및 자문 위원 역임.

진지혜 (글)

최영환 교수와 함께 국어 교육을 생각하는 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