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멈추자 당신이 보였다

이향규
출간일
9/8/2022
페이지
244
판형
128*188
ISBN
9791165701550
가격
17,000원
-

책 소개

지구의 스위치가 꺼진 날, 평범함으로 세상을 움직인 당신들의 이야기

 

평범한 것의 가치를 발굴하여 위로와 위안을 주는 칼럼가 이향규의 신작

 

<한겨레21>에 연재되며 사람들에게 위로와 위안을 안겨 주었던 이향규의 칼럼이 에세이집 세상이 멈추자 당신이 보였다로 출간되었다. 다문화 청소년과 결혼 이주 여성, 북한 출신 이주민을 돕는 활동가이자 연구자로 활동하던 저자가 영국으로 이주 후 2020년과 2021년에 코로나 팬데믹 시기를 겪으며 연재한 글이다. 나라마다 정책들이 우왕좌왕하는 가운데 평범함이라는 탁월한 수완을 발휘하여 세상을 움직였던 당신이라는 대명사로 명명한 영국과 한국의 소시민에 대한 담대한 서사를 담고 있다.

이 책은 <한겨레21>에 연재한 글과 새롭게 쓴 글을 추가하고 현재의 시점에서 첨언을 달아 3부로 나눠 묶었다. 첫 번째는 멈춘 세상에서 사람들이 내린 어떤 선택에 대한 이야기이고, 두 번째는 딸이자 친구이자 삶의 선생님인 아이들의 성장을 이야기한다. 세 번째는 그늘에 머물던 사람들을 통해 깨달은 반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여전히 영국에서 소수자인 이주민으로서의 삶을 살며 평범한 것이 지닌 가치를 발굴하고, 그늘 속 삶을 보듬는 글을 쓰고 있다. 현재 남북한 사람들의 자녀들을 교육하는 <런던한겨레학교>의 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저자 소개

이향규 (글)

저술가, 사회활동가, 교육자. 서울에서 나고 자랐다. 교육학을 공부한 뒤 국가청소년위원회 무지개청소년센터, 한국교육개발원 탈북청소년 교육지원센터, 북한대학원대학교, 한양대학교 글로벌다문화연구원 등에서 북한 출신 이주민, 다문화 청소년, 결혼 이주 여성 관련 연구자이자 활동가로 일했다. 2016년에 남편 토니, 두 딸 애린, 린아와 함께 영국으로 이주한 뒤로 영국과 한국에 걸쳐 살면서 만난 여러 이야기를 글로 쓰고 있으며, 뉴몰든 한글학교 교장을 맡고 있다. 사소한 일에서 의미 찾는 것을 좋아하며, 잘 듣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쓴 책으로 『후아유』, 『영국 청년 마이클의 한국전쟁』, 『세상이 멈추자 당신이 보였다』 등이 있으며, 『선교사의 여행』, 『마스크가 답하지 못한 질문들』, 『공감대화』 등을 다른 이들과 함께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