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인공지능 AI 활용법

학교 숙제부터 콘텐츠 창작까지!

금준경
그림
나인완
출간일
5/15/2025
페이지
244
판형
170*225
ISBN
9791165703387
가격
16,000원
-

책 소개

이 책 한 권만 읽어도 인공지능 마스터!

미디어 전문 기자 금준경 선생님이 쉽고 재미있게 알려 주는

생성형 인공지능 똑똑하게 활용하는 법


 

이 책은 풍성하고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GPT’를 중심으로 한 다채로운 생성형 인공지능(이하 생성형 AI) 활용법을 안내하고, AI 서비스가 사회 전반에 퍼지며 나타난 기술의 명암을 쉽게 설명하여 어린이가 주체적이고 비판적인 사용자로 거듭나도록 이끄는 어린이 교양서이다.

생성형 AI는 데이터를 스스로 만들어 내는 발전된 형태의 인공지능으로, 등장과 동시에 과학기술을 뛰어넘어 전 분야에 충격과 놀라움을 안겼다. 여러 해가 지나 챗GPT, 미드저니, 뤼튼 등 다채로운 서비스가 개발된 지금, 업무, 학업, 일상, 창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면서 그 놀라움은 익숙함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생성형 AI의 무분별한 학습과 데이터 생성은 성장하는 어린이들의 사고력과 가치관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대두되었다. 이에 어린이들에게는 디지털 소양과 AI 리터러시가 더더욱 필요해졌다. 이 책은 인공지능의 개념과 활용법을 실제 프롬프트 화면으로 재현하여 쉽고 재미있게 알려 주는 인공지능 기본서이자, ‘활동하기지면을 통해 자기 판단력과 사고력을 키워 나가는 인공지능 워크북이다. 미디어 전문 기자인 금준경 저자는 생성형 AI를 거스를 수 없는 파도에 비유하며, 기술을 100%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더불어 기술이 지닌 한계와 여러 권리와 부딪히는 문제 등을 지적하며 AI를 둘러싼 다채로운 사실을 균형 있게 펼쳐냈다.

어린이들이 이 책의 다양한 예시를 읽고 활동을 해 나가다 보면 생성형 AI는 자기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도구로 거듭날 것이며,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디지털 소양과 AI 문해력이 자연스레 자라날 것이다. 성큼 다가온 AI 시대를 대비하여 필수 디지털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학교, 가정 등 여러 교육 현장에 이 책을 권한다.






저자 소개

금준경 (글)

『미디어오늘』 기자이자 작가. 방송 통신 정책과 디지털 미디어를 주로 취재하고 관련한 기사와 책을 쓴다. 교육의 힘을 믿으며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심을 갖고 있다. 경상 대학교 겸임 교수를 지냈다. 쓴 책으로는 『유튜브 쫌 아는 10대』. 『미디어 리터러시 쫌 아는 10대』 등이 있으며, 『Z세대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포스트 챗GPT』, 『챗GPT의 두 얼굴』 등을 함께 썼다.

나인완 (그림)

귀여운 꿀꿀돼지 ‘호로로’를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만화, 삽화 작업을 하고 있다. 쓰고 그린 책으로 『꿀꿀돼지 호로로』, 『찾았다! 호로로의 숨은그림찾기 세계 여행』 등이 있으며, 『마구로 센세의 일본어 메뉴판 마스터』, 『무사히 1학년』, 『옥효진 선생님의 경제 개념 사전』, 『대충 봐도 머리에 남는 어린이 야구 상식』, 『스마트한 10대를 위한 디지털 문해력』 등에 그림을 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