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화수목금토론

초등 과목별 토론 수업 길잡이

이영근 김정순 오중린 유준희 이세영 조예지 최보영 최정현
그림
홍화정
출간일
5/22/2019
페이지
256
판형
188*256
ISBN
9791189228422
가격
17,000원
-

책 소개

월화수목금 똑같은 수업은 지루하다!



매일매일 바로바로 써먹을 수 있는 초등 전 과목 토론 수업 안내서



 



초등학교 교사가 쉽게, 학교 현장에서 바로바로 토론 수업을 진행해 볼 수 있도록 돕는 토론 수업 길잡이 책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월화수목금 매일의 수업에 토론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기존의 토론 책과 다르게 국어, 도덕, 사회, 실과, 과학, 미술, 음악, 체육, 수학 전 과목 수업에 토론을 적용할 수 있게 하였고, 토론을 잘 모르는 교사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수업 현장을 고스란히 옮겨 와 대본 형식으로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 책은 초등토론교육연구회에서 두 해 동안 모여 연구하고 실제 토론 수업을 해 보며 수정・보완하였기 때문에 그 효율성과 신뢰도가 높다. 또한 성취 기준과 교과서 내용에서 토론하기 적합한 주제들을 선정하였고 ‘화가 날 땐 화를 내야 한다.’, ‘정리 정돈은 자기 방식대로 하면 된다.’와 같이 학생들의 흥미를 끌 만한 재미있는 논제들을 다양하게 추렸다. 토론을 잘 모르더라도 이 책을 만나게 된다면 교사와 학생 모두가 매일매일 즐겁게 토론을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이영근 (글)

경기도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이 사랑하고 아이들을 사랑하는 교사’가 되고 싶은 마음으로 학생들과 살고 있다. 2004년부터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로 글쓰기를 알았으며, ‘서울경기글쓰기교육연구회’에서 공부하며 삶을 글로 쓰고 있다. 2011년에 ‘초등토론교육연구회’를 꾸려 토론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2012년 경기도 교육청 ‘참사랑 스승상’을 받았다.

쓴 책으로 《초등자치》, 《초등 학급 운영 어떻게 할까》, 《초등 따뜻한 교실토론》, 《토론이 좋아요》, 《학급회의 더하기》, 《월화수목금토론》(공저) 등이 있고, 어린이 일기 모음 《놀고 싶다》, 《이빨 뺀 날》, 《비교는 싫어》를 엮었다.

김정순 (글)

진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지금까지 경기도 군포에서 아이들과 지내고 있다. 8년 동안 ‘마을과 함께 살아가는 교사’로 둔대초등학교에서 더불어 배우고 성장하며 삶을 가꾸는 학교를 꿈꾸었고, 지금은 당동초등학교에서 다사랑반 아이들과 빛깔 있는 학급운영을 하며 행복하게 살고 있다. 아들 희문, 딸 수민이 친구들과 함께 ‘우리아이토론’을 하며 어린이 토론교육에 필요성을 느끼고 실천해 왔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 토론 책 『토론이 좋아요』와 교과별 토론 책 『월화수목금토론』을 썼다. ‘초등 토론 교육 연구회 군포 토론 모임’ 대표로 지역 선생님들과 함께 따뜻한 교실 토론을 실천하고 있다. 도시에서 조금 벗어나 자연 속에 자리 잡은 마을 학교 둔대초등학교에서 아이들 마음을 어루만지며 살아온 교실 이야기 『맨날맨날 이런 공부만 하고 싶어요!』를 썼다.

오중린 (글)

둔전초등학교 교사

유준희 (글)

둔대초등학교 교사

이세영 (글)

매탄초등학교 교사

조예지 (글)

경안초등학교 교사

최보영 (글)

지산초등학교 교사

최정현 (글)

덕장초등학교 교사

홍화정 (그림)

따뜻하고 편안한 그림을 오랫동안 그리고 싶은 일러스트레이터. 늘 가지고 다니는 메모장에 순간의 생각과 마음을 수집한다. 10년 넘게 그림 일기를 써왔으며 일기를 바탕으로 『혼자 있기 싫은 날』, 『쉬운 일은 아니지만』을 그리고 썼다. 출판, 기업 사보,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러스트와 만화를 그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