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열전

인생 고수들이 들려주는 지혜의 말들

엮음
김영철
출간일
5/10/2019
페이지
240
판형
150*214
ISBN
9791189228439
가격
16,000원
-

책 소개

"공부가 사람을 꽃이게 합니다"



 



 



나를 온전히 나로 살게 하는 11가지 인생 수업



 



『공부 열전: 인생 고수들이 들려주는 지혜의 말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자신만의 길을 개척한 우리 시대 멘토 11인―김용택, 서재경, 나효우, 조정래, 도정일, 이순재, 이수정, 문국현, 정성헌, 김성수, 강만길―의 삶을 ‘공부’를 중심으로 면밀히 살핀 인터뷰집이다. 우리 사회에서 공부는 먹고사는 데 필요 없는 것이거나 각박한 현실을 살아 내기 위한 생존 수단으로 전락한 지 오래다. 그러나 우리 시대 멘토들은 내가 온전히 나로 살아가기 위해서, 나뿐만 아니라 우리가 더불어 잘 살기 위해서 ‘진짜 공부’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공부를 ‘사람이 되어 가는 길’(김용택)이자 ‘인생의 고달픔과 죽음의 공포를 극복하게 하는 힘’(조정래)이라 말하는 이들의 목소리에는 나를 내 삶의 주인으로 살게 하는 ‘진짜 공부’에 대한 명쾌한 해답이 담겨 있다. 이에 우리는 그들이 자신의 삶으로 펼치는 11가지 색깔의 인생 수업을 들으며‘진짜 공부’에 관한 깊이 있는 철학적 사유를 곱씹게 될 것이다. 또한 이들이 들려주는 지혜의 말들을 통해 인생에 있어 우리가 지녀야 할 삶의 태도와 중요시 여겨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돌아보게 될 것이다.



 



 



진짜 공부를 무대로 펼쳐지는 치열한 공부 열전(熱戰) 한마당



 



‘공부가 사람을 꽃이게 한다’는 울림 있는 말로 시작해 ‘공부란 끝없이 진실을 추구하는 일’이라는 깨달음을 전하는 것으로 끝맺는 이 책에서 우리 시대 멘토들은 ‘인생이 곧 공부이고, 인생은 공부의 연속’이라 말한다. 그들에게 공부는 ‘사람이 되어 가는 길’이자 ‘인생의 고달픔과 죽음의 공포를 극복하게 하는 힘’이며 ‘민주 공화국의 시민에게 요구되는 기본 능력을 계발하고 타인에 공감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일 뿐 아니라 ‘대접받는 말을 거부하고 내 삶의 주인공으로 살아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이들이 이 책에서 말하는 ‘진짜 공부’이다. 이에 우리는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마음대로 하는 공부야말로 즐거움의 원천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세상은 우리가 받아들여야 할 것으로 가득할 뿐 아니라 지식이나 정보가 아닌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깨우칠 수 있어야 한다는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진짜 공부’를 통해 나를 온전히 나로 살아가게 하는 지혜를 얻는 것은 물론이고 내가 아니라 우리가 함께 더불어 잘 살아가는 삶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공부 열전(列傳), 우리 시대 멘토 11인의 삶을 기록하다



 



각자의 분야에서 일가를 이뤘음에도 여전히 ‘날마다 조금씩 나아지는 것 같다’고 말하는 이들에게 ‘공부’란 선택이 아닌 삶의 필수 요소이다. 이에 이 책에는 ‘공부’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포함하여 우리가 지녀야 할 삶의 태도와 중요시 여겨야 할 가치까지 담겨 있다. 물론 이들은 우리 사회를 향한 날카로운 비판과 따스한 대안까지도 놓치지 않는다. 이에 시인 김용택은 자신의 정체성을 굳건히 지키며 자기를 귀하게 가꾸어 가야 한다고 역설하고, 소설가 조정래는 ‘개, 돼지’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서 끝없이 권력을 감시해야 한다고 말한다. 서재경 남도학숙 원장은 세상이 원하는 인재상을 설명하며 젊은이를 키우는 게 나무 심는 것보다 낫다고 강조하고, 착한여행 나효우 대표는 사람은 모든 사람에게 여행의 기회까지도 공정한 사회를 꿈꾼다. 또한 배우 이순재는 인내심의 중요성과 자기 계발을 통해 기회가 왔을 때 기회를 잡아야 함을, 한솔섬유 문국현 대표는 기업이 직원들의 삶을 돌봐야 하는 까닭을 4차 산업 혁명 시대와 연관 지어 설파한다. 이것이 우리가 그들이 자신의 삶으로 펼치는 11가지 색깔의 인생 수업에 귀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



 



 



공부열전_상세페이지940



 



 



 



 



 



 



 



 



 



 



 



 



 



 



 



 



 



 



 



 



 



 



 


저자 소개

김영철 (엮음)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원장. 언론인으로 오래 일하다 2015년부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원장으로 일하기 시작했다. 평생학습을 화두로 대전환기 한국 사회가 요구하는 창조적 변화의 새 길을 모색하는 데 열정을 바치고 있다. 2017년 전국 단위 평생교육 기관·단체 및 주요 인사들의 상설 회의체인 ‘전평연’을 결성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 전국평생학습연석회의(전평연) 상임대표,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고문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