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학교

교육을 바꾸는 디자인의 힘

가격
23,000원
-

책 소개

배움과 공간을 보는 관점의 대전환

미래 교육에 영감을 불어넣는 학교 혁신 바이블

 

학교 설계 분야에서 변혁을 주도하는 글로벌 리더 중 한 명인 프라카시 나이르의 책이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된다. 내일 학교(원제: LEARNING BY DESIGN)는 미래 학자이자 선구적인 건축가인 프라카시 나이르와 건축가 로니 짐머 닥터리, 교육 전문가인 하버드대학교 교수 리처드 엘모어가 공동 저자로 참여한 책으로, 학교가 진정한 배움을 실천하는 장소가 될 수 있게 돕는 변화의 로드맵이다.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과학 기술의 발달과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기존의 학교 설계 방식을 재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식과 첨단화된 기술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 유연하고 적응력 있는 학습 공간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학교가 더 이상 지식을 전달하는 장소로만 존재할 수는 없기에, 내일 학교의 저자들은 미래 환경에서 학교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이 책의 전반에서 이야기한다. 저자들은 전통적인 학교 디자인을 재고해야 한다는 설득력 있는 논거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또한 변화를 경험한 이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그대로 담아 설득력을 더한다. 지금 우리에게 이 책이 필요한 이유이다.

내일 학교를 통해 학교와 교육의 변화에 참여하는 모든 이들이 진정한 배움이란 무엇인지 재정의하는 기회를 얻고, 새롭고 참신한 관점에서 미래 교육을 바로 보며 변화에 대한 영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프라카시 나이르(Prakash Nair) (글)

미래학자이자 건축가. 필딩 나이르 인터내셔널을 창립해 16년간 전 세계 52개국의 학교들을 대상으로 건축 디자인 컨설팅을 했으며, 현재는 에듀케이션 디자인 인터내셔널의 창립 회장 겸 CEO를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내일을 위한 청사진(Blueprint for Tomorrow)』, 『학교 디자인의 언어(The Language of School Design』)(공저), 『야외 학습: 교실 밖으로 나가기(Outdoor Learning: Leaving the Classroom Behind)』(공저) 등이 있다.

로니 짐머 닥터리(Roni Zimmer Doctori) (글)

건축가. 이스라엘 알레프벳 플래너, 필딩 나이르 인터내셔널 등에서 디자인 컨설턴트로 일했다. 현재는 에듀케이션 디자인 인터내셔널에서 프라카시 나이르와 함께 새로운 학교 설계 방법 및 혁신적인 학생 중심 커리큘럼의 구현 방법 등을 모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야외 학습: 교실 밖으로 나가기(Outdoor Learning: Leaving the Classroom Behind)』(공저)가 있다.

리처드 엘모어(Richard Elmore) (글)

하버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미국 연방 정부의 교육 정책 입법 연락 담당자, 공공 정책 분석 및 관리 협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최근에는 교육적 선택, 학교 재구성, 교수·학습의 변화가 학교 조직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안으로부터 시작하는 학교 개혁: 정책, 실천, 성과(School Reform from the Inside Out: Policy, Practice and Performance)』, 『교육에서의 수업 라운드: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한 네트워크 접근법(Instructional Rounds in Education: A Network Approach to Improving Teaching and Learning)』(공저) 등이 있다.

유명희 (옮김)

울산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건축 교육, 건축 설계 및 기획, 사용자 참여 디자인 프로젝트 등을 통해 삶과 앎의 간극을 좁히는 건축가로 살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학습자 중심 교육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과 교육부 그린스마트미래학교 검토 위원을 역임했으며, 2019년부터 현재까지 울산광역시교육청에서 추진하는 학교공간혁신 프로젝트와 그린스마트스쿨의 총괄 기획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건축 콘서트』(공저)가 있다.